산업수학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개최
- 홍남기 미래부 차관 NIMS 방문 -
2017년 3월 8일(수), 홍남기 미래부 1차관이 국가수리과학연구소(NIMS)를 방문하여 산업수학 추진현황과 계획에 대해 공유하고, 수학 스타트업과 학계, 산업수학 점화프로그램 참여 교수, NIMS 연구본부장과 산업수학혁신센터장 등 관련 전문가들과 산업수학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 산업수학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개최('17.3.8)
홍남기 차관은 지능정보사회에서는 수학이 변화와 혁신의 핵심이고, 수학 그 자체가 비즈니스로 연결된다고 강조하며, 산업수학 활성화를 위한 '17년 산업수학센터(IMC)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산•학•연 전문가와의 소통을 통해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간담회 취지를 밝혔다.
(사진) 홍남기 미래부 1차관
또한, 산업수학은 미래 먹거리와 경쟁력 확보는 물론, 수학 대중화에도 기여하는 윈윈정책이라며, 국가수리과학연구소(NIMS)의 적극적 역할과 함께, 3월 24일 개소 1주년을 맞는 판교 산업수학혁신센터의 발전적 운영도 당부하였다.
(사진) NIMS 산업수학 추진현황을 설명하는 조진환 산업수학혁신센터장
간담회에 참석한 학계 전문가들은 수학계의 젊은 인재들과 교수들이 산업수학 R&D와 창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대학의 교과 과정과 평가 체계 개편과 더불어 융합연구를 위한 관련 분야 간 긴밀한 협조와 정부 정책의 지속성도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스타트업 대표들은 스타트업이 당면한 문제 해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템 단계부터 상품화 단계까지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필요하다며, 개방형 산업수학 플랫폼에서 산업수학 모더레이터에 대한 육성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사진) 산업수학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참석자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