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미래부에서 주최하는 ‘R&D의 날’ 행사 Open Lab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4월 3일(금), 수학원리응용센터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체험의 기회가 적은 농·산·어촌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응용수학 분야의 진로 탐색과 3D 수학 프로그램 체험의 기회를 마련하였다.
오전에는 충북 영동의 ‘황간중학교’ 1학년 학생 30여명이 연구소를 방문하여, NIMS 소개와 수리모델연구부 부장님의 “수학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이라는 주제로 빅데이터 분야와 연계된 응용수학 강연을 진행하였다.
이후 수학원리응용팀 연구원들의 NIMS-Imaginary 프로그램 설명과 더불어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며 즐기는 시간을 통해 수학이 응용되는 분야에 대해 흥미로운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적인 원리가 3차원으로 형상화되는 이매지너리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경청하였다.
오후에는 충북 청양의 ‘화성중학교’ 1,2,3학년 전교생이 연구소를 방문하였다.
수리모델연구부 이완호 박사는 ‘응용수학자가 바라보는 세상’이라는 주제로 의료분야에서 활용되는 수학의 사례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유익한 강연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NIMS-Imaginary 체험을 통해 수학이 다양한 분야의 기초가 되는 사례를 접하며 신기해하였으며, 앞으로 수학 방정식을 공부하면서 방정식의 원리가 실 생활에 어떻게 연결될지를 더 깊게 공부해보고 싶다고 체험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