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검색영역닫기 검색 검색영역닫기 ENGLISH 메뉴 전체보기 메뉴 전체보기

보도자료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음악에 수(數)를 놓다' 공연 및 MOU 협약 체결

등록일자 : 2025-02-28

수리연과 부산수학문화관, ‘음악에 수(數)를 놓다’ 공연 개최

- 수학문화 확산을 위한 수리연과 각 지역 수학문화관들의 MOU 체결



□ 국가수리과학연구소(수리연)와 부산수학문화관은 17일, ‘음악에 수(數)를 놓다’ 공연을 공동 주관하여 성공적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수학과 음악의 융합을 통해 수학의 새로운 면모를 알리고, 대중들에게 수학문화를 친근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 수리연은 2023년 3월 대전 본원에서 수학과 음악의 융합을 다룬 첫 행사인 ‘음악에 수(數)를 놓다’를 개최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이후 해당 주제를 기반으로 다양한 연구와 콘텐츠 개발을 이어갔으며, 2024년 3월에 ‘음악에 수를 놓다’ 도서를 발간하면서 수학문화 확산에 기여했다.


□ 공연의 식전 행사로 수리연과 각 지역 수학문화관(부산수학문화관, 경남수학문화관, 노원수학문화관, 대전수학문화관, 울산수학문화관)의 업무협약식이 진행되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들은 수학문화 콘텐츠 개발, 융합 콘텐츠 확산, 체험 행사 공동 기획 등 수학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함께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공연의 본 행사에서는 음악 속에 담긴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소개하는 토크콘서트와 함께, 수학적 조화와 구조를 활용한 오케스트라 연주가 펼쳐졌다. 이날 관객들은 평균율, 프랙탈 구조 등 수학과 음악의 깊은 연관성을 탐구하며 수학과 예술이 어우러진 특별한 무대를 경험했다.


□ 정애경 부산수학문화관장은 “수리연과 부산수학문환관이 공동주관한 ‘음악에 수(數)를 놓다’ 공연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수학의 아름다움과 매력을 전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수학문화 확산과 대중화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최윤성 국가수리과학연구소장은 “MOU 체결과 함께 진행된 이번 행사는 새해를 맞아 수학문화 확산의 새로운 출발점이 되었다. 앞으로도 수리연과 전국 수학문화관은 수학문화 콘텐츠의 공동 개발 및 활용을 통해 수학문화의 저변을 확대하고, 수학문화 발전에 필요한 정책 연구를 수행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첨부] hwp 250117_보도자료('음악에 수(數)를 놓다' 공연 및 MOU 협약 체결).hwp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